본문 바로가기

2014 project/중부여성발전센터 온라인 마케팅

[SMLab : SNS 마케팅교육] 1강 소셜미디어 프레임워크 이해와 블로그채널 기획




1강. 소셜미디어 프레임워크 이해와  블로그채널 기획


소셜미디어는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다양한 전략과 사례들을 ‘미디어 기획'의 관점으로 접근해봅니다.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했던 소셜웹을 이해하고 우리 기관과 나의 사업에 적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들을 강의로 공유합니다. 더불어 워크숍은 ‘소셜미디어 프레임워크'를 작성해서 사회적경제에 맞는 소셜미디어 활용 가이드라인을 작성해보고, 소셜미디어 대표주자 5인방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카카오, 인스타그램)을 세팅하고 친해지는 시간을 갖습니다.



1) 전체 강좌 오버뷰 강의








2) 아주 간단한 SNS 가입시간  







3) 스토리 시대 !

< 우수블로그 5가지 컨셉 >

1) 대중이 끌리는 소재에 집중/집중/집중 - 자의 친구들은 연애를 하지

2) 정보력으로 승부하는 - 디자인로그

3) 팀워크로 매거진/웹진 - 고함20

4) 스토리텔링 (리뷰/ 경험 공유) - 품절녀의 영국 귀향살이

5) 포트폴리오와 갤러리 - 브곰이 달콤한 수다


* 우수블로그 300인 http://www.tistory.com/thankyou/2013/







4) 나의 스토리는!









스토리텔링을 하려면 당연히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아무도 이야깃거리를 만들어주지 않는다. 이야깃거리를 만든 좋은 예로, 스마트 폰을 만드는 국내 대기업 구매부서 입사에 성공한 A군의 사례가 있다.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해 이 회사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사서 분해를 하였다. 그리고 부품들을 일일이 바닥에 깔아놓고 부품 수를 셈하기 시작하였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 많은 이야깃거리가 생겨났을까? 다른 지원자들이‘초일류 기업에서 최고가 되겠다’, ‘평생을 바치겠다’고 천편일률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썼을 것이 뻔한 상황에서 제품 분해에 대한 스토리를 풀어낸 A군의 자기소개서는 인사담당자의 시선을 사로잡았고 결국 최종합격에 성공하였다. 몇 십 만원과 몇 시간의 투자가 A군에게 평생직장을 가져다주었다.






 Google 문서도구를 이용해 만들어볼까요!



1. 커뮤니케이션 할 주제 정하기 - 'Key Point'  태그 뽑아보기

공간 활용, 공간 정보, 공간 디자인, 인테리어, 코워킹 오피스, 소셜미디어 공간 소개, 아웃테리어, 스타트업, 1인기업, 사회적기업 근무 환경 , 공간 콘텐츠 



2. '타겟 & 톤' 정하기 - 어떤 사람들이 와서 보았으면 좋을지 상상해보기 

타겟 1 ) 공간을 주로 쓰게 될 입주자 (프리랜서, 스타트업...)  

타겟 2) 공간을 대관할 기획자, 교육자 

타겟 3) 공유경제, 사회적경제, 혁신경제 분과 언론 

타겟 4) 공간에서 특별한 이벤트와 강연을 기대하는 대중



3. 블로그 제목 정하기 - '검색'에서 제일 중요해요

공간이 미디어가 되는 프로젝트 스페이스노아  



4. 블로그 설명 - '검색'에서 2번째로 중요해요

스페이스클라우드는 공간들이 안 쓰는 시간을 연결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소셜벤처 사업입니다.



5. 어떤 스토리를 쓰고 싶은가요 - 미리 정해볼까요??

참고  디자인로그 








5) 아이템 발표 및 자기 소개

* 내 블로그 카테고리 (설계도/Sitemap)

* 여기에 링크를 남겨봅시다